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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B 24년 상반기 조기 착공
민자 구간 : 인천대입구 ~ 용산, 상봉 ~ 마석
재정 구간 : 용산 ~ 상봉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노선도
사업개요
- 사업구간 : 인천대입구 ~ 마석 82.7km, 정거장 14개소, 차량기지 1개소
민자구간 : 인천대입구 ~ 용산, 상봉 ~ 마석 62.8km, 정거장 10개소, 차량기지 1개소
재정구간 : 용산 ~ 상봉 19.9km, 정거장 4개소
- 총사업비 : 6조 4,005억원(민자구간 : 3조 8,421억원, 재정구간 : 2조 5,584억원)
- 사업방식 : 수익형 민자사업(BTO), 재정사업
추진경위
2011년 4월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2019년 9월 :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2021년 8월 : 민자, 재정 사업구간 분리
2022년 3월 : 재정구간 기본계획 고시
2022년 7월 : 민자구간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RFP) 고시
2022년 8월 : 재정구간 설계, 시공 일괄입찰(턴키) 공고
현재 진행상황
국토교통부는 민자, 재정 구간을 분리하여 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하였고 올해부터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 민자구간(인천대입구 ~ 용산, 상봉 ~ 마석)은 22년 12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 재정구간(용산 ~ 상봉)은 국가계약법령 등 절차에 따라 사업 일정, 대심도 터널 공사의 난이도 등을 고려해 국가철도공단과 협의하여 전 공구 턴키(설계, 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내년 3월까지 실시설계적격자를 선정합니다.
국토교통부는 GTX-B는 수도권을 동서로 관통하며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 등 주요 역에서 환승 가능한 핵심노선으로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으로 사업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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