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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구글 애드센스의 변화로 기존 CPC에서 CPM 방식으로 전환에 대해 모르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예전처럼 광고클릭만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블로그분들이 아직 계시는 것 같습니다. CPM으로의 변화는 직접적인 수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해야 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CPM 전환 이유
이미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2024년부터 기존 방식인 CPC(클릭당 비용)에서 CPM(노출당 비용) 방식으로 수익 지급이 변경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 이유로는 디지털 광고 업계 표준방식이 CPM이고 이제는 광고 노출 횟수를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구글과 블로그들 모두에게 이익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광고를 클릭해야만 수익이 발생하여 이런저런 꼼수로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CPC보다는 광고가 노출되기만 해도 수익이 발생하는 CPM 방식이 모두에게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CPC와 CPM 차이
- CPC(Cost Per Click)는 광고 클릭당 비용을 뜻하며 광고주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였기때문에 블로거들은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글을 쓰는 경우가 많았고 실제로 클릭률이 높은 광고 콘텐츠에 유리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단가가 높은 보험이나 금융 같은 블로거들이 수익이 높았고 여행이나 음식 같은 일상블로거들은 수익이 낮았습니다.
- CPM(Cost Per Mille)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뜻하며 이 말은 광고주는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고 블로거는 광고 클릭률과 상관없이 노출 횟수에 비례하여 수익을 얻기때문에 무조건 많은 사용자가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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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수익 공유 구조 업데이트 요약
구글 애드센스는 기존에 게시자에게 수익의 68%를 지급해왔습니다. 하지만 2024년부터는 수익 구조를 구매 측(광고주)과 판매 측(게시자)으로 분리하여, 게시자는 광고주 플랫폼의 수수료를 제외한 수익의 80%를 받게 됩니다.
구글 광고를 이용하는 경우, 구글은 평균 15%의 수수료를 가져가므로 게시자는 최종적으로 약 68%의 수익을 유지하게 됩니다. 제3자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 구글은 수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지만, 게시자는 해당 플랫폼의 수수료를 제외한 80%의 수익을 받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CPM방식 수익 극대화 방법
- 가장 중요한건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통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거나 커뮤니티 등에 블로그 링크를 공유하여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존 방식인 광고클릭을 유도하는 스타일에서 벗어나 어떻게 하면 광고 노출 횟수를 늘릴 수 있는지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 가장 기본적인 것은 흥미롭고 유익한 콘텐츠뿐만 아니라 가벼운 컨텐츠 등 다양한 종류의 글을 꾸준히 작성하여 고정 방문자 수를 늘리고 페이지뷰를 높이는 것이며, 방문자가 방문하였을 때 오랜 시간 블로그에 머물 수 있도록 시리즈글이나 추가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또한 전면 광고는 CPM 단가가 높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을 해야 하며 CPM방식에서는 광고가 많을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배너 광고 외에도 인피드 광고, 자동 광고 등 다양한 광고 형식을 활용해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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